캐나다 보건성의 오존 공기청정기에 대한 경고

캐나다 보건성의 오존발생 공기청정기에 대한 경고 문답 1-20    오존(=비린내)을 발생시키는 공기청정기 (국내에서는 오존이 나온다는 표현을 쓰지않고,

    음이온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이온 공기청정기)

QUESTIONS AND ANSWERS

 [이 문서는 법원 제출용으로 전문 번역료를 지불한 자료입니다. 인용하실 경우에는

  air365.net의 출처를   명기하시기바랍니다.Copyright 2002 air365.net all rights reserved]

————————————————————————–

AIR CLEANERS DESIGNED TO INTENTIONALLY

GENERATE OZONE (OZONE GENERATORS)

오존발생을 목적으로 고안된 공기정화기(오존발생기)–> 음이온 발생기(국내)

본문중에서 경고를 주는 것이 오존발생기뿐아니라,공기청정기라는 것을 밝힌것은

===> FDA와 PCPA 법에 적용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오존발생기들은 계속해서 “공기청정기” 또는 “오염물질 제어장치”로 캐나다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용과 살균용의 목적이나 용도로 표시되지 않아서 의료 또는 살균용도의 규제를 피하게 됩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의 음이온 공기청정기의 표현
===>
오존(비린내)은 공기 중에 포함된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알러지 유발물질을 제거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일부 오존발생기는 같은 장치에서 “이온발생기(ion generator)” 또는 “이온기(ionizer)”로 생산됩니다. 이온기는 분자를 산란시켜서 음전하 또는 양전하를 갖게 하여 공기 중에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이 이온들은 공기 중에 전하를 갖고 있는 다른 입자들과 결합하게 되어, 입자들이 벽이나 가구의 표면에 달라붙게 됩니다. 그리고 서로서로 엉겨 붙기도 하는데 이들은 공기 중에서 침전되어 제거됩니다. 최근에 효과적인 필터나 정전기성침전장치 들과의 비교실험을 한 결과, 이온기가 먼지, 담배연기, 꽃가루, 곰팡이 포자들을 공기 중에서 제거하는데 별로 효과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Shaughnessy et al., 1994; Pierce, et al., 1996). 그러나 정전기성침전장치, 이온발생기, 필터장치와 같은 공기정화기는 다양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알려집니다.(U.S. EPA, 1995).
————————————————————————-

 

Q.1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가 오존발생기에 대해 경고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1999년 1월, 캐나다 보건부는 오존발생기에 대한 위해성평가를 통해, 오존발생기가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오존이 사람이 거주하는 실내환경으로 의도적으로 직접 유입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캐나다 보건부는 공기 정화기에서 의도적으로 발생된 오존(오존발생기)이 인간에게 다량으로 노출되면, 심각한 건강상의 부작용을 가져온다고 밝혔습니다. 오존은 자극성 가스로 기침을 유발하고 가슴이 불안해지고 코나 목, 기관지를 자극하게 됩니다. 캐나다 보건부는 오존발생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로부터 이러한 호흡기 문제에 대한 불만을 많이 접수하였습니다.      

그 동안 밝혀진 사실들과 캐나다 보건부를 비롯한 여러 곳의 조사에 따라서, 최근 캐나다 표준협회(CSA)는 가정용 목적의 이들 제품의 인증을 불허하는 결정을 내렸으며, 상업용 제품에 대해서도 새로운 요건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경고는 이미 인증을 받고 판매가 된 제품들에도 해당하는 것입니다.  

 

Q.2 어떤 제품들이 해당됩니까?

 

A.2 캐나다 보건부는 현재까지 시중에 나온 오존발생기의 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이 리스트에는 단지 캐나다 자격요건에 따라 인증된 것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명(브랜드)이 회사이름과 달라서 이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떤 회사가 다른 제품명으로 상품을 판매했다면 이를 구별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는 CSA LR 번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LR 번호는 특정 회사를 구별하기 위해 CSA가 부여한 일련번호로서, 일반적으로 CSA 인증마크의 오른쪽이나 아래에 적혀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캐나다 보건부에 새로운 정보가 들어올 때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Q.3 만약 우리 집 오존발생기가 캐나다 보건부의 리스트에 없다면요?

 

A.3 캐나다 보건부는 리스트에 없는 다른 브랜드의 오존발생기가 판매되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의 인증 경위에 대해 조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의도적으로 또는 고의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도록 고안된 모든 공기 정화기 들이 나쁜 영향을 준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어도 한 개의 오존 발생판의 존재를 확인해서 오존생성이 목적으로 고안된 것인지, 아니면 전자제품을 작동할 때 발생하는 비의도적인 부산물인지를 구별해야 합니다. 가정용인 경우에, 대부분의 제품들은 휴대용으로 크기는 케익 상자 정도이며, 벽에 꽂는 플러그인용으로 오존측정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일부 배터리형과 덕트가 달린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소매점이 아닌 방문판매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Q.4 캐나다에서는 얼마나 많은 오존발생기가 판매되었나요?

 

A.4 캐나다 국세청(Customs and Revenue Agency) 자료를 수집한 결과 지난 2년 동안 캐나다에서 약 5,000대가 판매되었다고 추정됩니다. 그러나 한 회사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이 제품의 사업규모는 약 100,000 개 이상이라고도 합니다.

 

Q.5 캐나다 보건부가 소비자에게 경고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5 캐나다 보건부는 소비자들이 가정에서는 오존발생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Q.6 캐나다 보건부는 비거주지에서 오존발생기를 사용하는 것도 경고하나요?

 

A.6 캐나다 보건부는 사람들이 오존가스에 노출될 수 있는 생활장소에서 오존발생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직업교육과 안전장비를 갖춘 훈련된 개인이 비거주지에서 의도적인 오존발생기를 사용하는 것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Q.7 오존이란?

 

A.7 오존은 가스입니다. 세 개의 산소 원자로 구성된 분자구조로서 화학기호로는 O3로 표현됩니다. 오존은 대기권 아래에서는 번개작용에 의해, 그리고 대기권 위에서는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대기권 위에 위치한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많은 양의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위험한 자외선으로부터 지구상의 생명체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지상에서는 공장이나 자동차의 배기가스, 그리고 대기중의 오염물질들간의 광화학반응에 의해 오존이 만들어집니다. 오존발생기에서는 오존발생판에 전기적인 전류를 가하여, 유입된 공기와 산소원자를 혼합하여 오존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Q.8 우리 집에서 그간 오존발생기를 사용해왔는데, 나도 아프면 어떻게 하나요?

 

A.8 건강상의 부작용은 얼마나 오랫동안 어떠한 농도로 오존에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존의 경우 공기중의 가스농도와 노출지속기간, 그리고 공기흡입속도(예를 들면, 운동은 공기흡입속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에 영향을 받습니다. 오존발생기를 사용해 온 많은 사람들이 두통과 목이 아프고, 눈에 자극적이며 후두염이 생겼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장치를 정시하면 이러한 증상들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천식이 있는 사람은 소량의 오존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소비자들은 오존에 노출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Q.9 다른 종류의 공기정화기는 괜찮을까요?

 

A.9 우리의 경고는 단지 의도적으로 오존가스를 만들어내는 공기정화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캐나다 보건부는 다른 공기정화기나 전자장치들이 작동 중에 부산물로 오존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정전기성 침전장치(electrostatic precipitators)와 같은 다른 공기정화기들을 올바르게 설치하고, 제작회사의 지시사항에 따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Q.10 오존발생기를 규제하는 법은 무엇인가요?

 

A.10 식약법(Food and Drugs Act, FDA)과 위해 물질 제어 상품 법(Pest Control Products Act,  PCPA) 두 가지 법 모두 오존발생기를 규제하는 법에 해당합니다. 장치의 사용장소 및 사용방법뿐만 아니라 제시된 목적과 대표자에 따라 관계법의 적용을 결정하게 됩니다. FDA와 PCPA 법에 적용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오존발생기들은 계속해서 “공기정화기” 또는 “오염물질 제어장치”로 캐나다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용과 살균용의 목적이나 용도로 표시되지 않아서 의료 또는 살균용도의 규제를 피하게 됩니다.

  

Q.11 식약법(Food and Drugs Act, FDA)은 어떻게 적용되는가요?

 

A.11 1998년 7월 1일 이전에는, 식약법(FDA)상의 의료장치에 관한 법에 따라 오존이 인간에게 노출될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 공기 중에 오존을 발생시키도록 고안된 의료장치를 금지했습니다. 다른 의료장치들 또한 작동 중에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오존의 농도를 0.05ppm (vol/vol)으로 제한하였습니다. 그러나 1998년 7월 1일 새로운 의료장치에 관한 법이 제정되면서 이전의 법 및 조항(Schedule)은 폐지되고, 현재는 오존을 발생하는 의료장치에 대한 어떠한 법도 없는 상태입니다. 이전 조항VIII를 대체하기 위해, 치료용 제품 프로그램 (Therapeutic Products Programme)에서 오존 발생기에 대한 정책초안을 만들었습니다. 그 동안에 새로운 의료장치에 관한 법들을 통해 의료장치들에 대한 일반적인 안전 및 효과 항목들을 제정하였습니다. 이 정책은 장치의 안전과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작동 및 품질 표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보건부는 인간이 오존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좋은 점에 대해 어떤 것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장치에 대한 법으로 이러한 장치들의 승인을 막아야 합니다.   

 

Q.12 위해 물질 제어 상품 법(Pest Control Products Act,  PCPA)은 어떻게 적용되는가요?

 

A.12 PCPA는 살균(예를 들면, 박테리아를 파괴하거나, 곰팡이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에 대한 장치의 제작자가 명시되고, 목적이나 용도가 살균용이어야 하며, 캐나다 시장판매 전에 장치의 안전과 효과가 검증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의도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는 공기정화기를 규제하는 어떤 법도 위해 물질 관리청(Pest Management Regulatory Agency, PMRA)에서 적용한 적이 없습니다.

  

Q.13 오존이 살균제인가요?

 

A.13 살균제로서 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오존농도는 인간이 견딜 수 있는 농도보다 훨씬 높아야 합니다. 미국 환경부(EPA)의 연구에 따르면, 심지어 6-9 ppm의 높은 오존농도에서도 공기중의 곰팡이나 균을 죽이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Q.14  FDA나 PCPA를 적용 받지 않는 오존발생기를 규제하는 다른 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14 현재 위해 상품 법(HPA)에서는 오존발생기에 대한 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자제품(플러그인 유형의 공기정화기와 같은)에 대한 사법권은 지자체의 전기국(electrical authorities)에 달려있습니다. 각 지자체는 전자제품의 판매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을 정한 조례나 법을 채택해왔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 캐나다 표준협회(CSA)와 같은 공인받은 인증기관이 정한 표준에 적합하지 않는 전기제품은 판매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Q.15 오존발생기의 인증요건은 무엇인가요?

A.15 지난 몇 년 동안 가정용과 상업용으로 의도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도록 고안된 공기정화기들이 인증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전자제품공시번호(Electrical Bulletins Numbers) 750B, 750C, 750E 와 전자제품인증표시번호인 243C가 이러한 제품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증들은 최근에 취소되었고, 기술정보문자(TIL) H-13이 이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1998년 11월30일에 캐나다표준협회(CSA)는 의도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는 공기정화기에 대한 부가적인 항목을 포함시킨 TIL No. H-13의 제정을 발표했습니다. 1998년 11월30일 부터는 CSA는 의도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는 가정용 공기정화기를 인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상업용 제품을 만드는 제작회사들은 1999년 5월 30일전에 부가적인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1999년 8월1일 전에 TIL에서 정해진 부가적인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Q.16 오존발생기에는 적용되는 표준은 무엇인가요?

 

A.16 오존발생기는 TIL H-13(1998년 11월30일부터 유효)과 더불어 화재 및 충격위험성 등과 같은 일반적인 전자제품의 표준들을 따릅니다. 그리고 특별히 공기정화기에서 의도적으로 오존이 배출되는지를 검사합니다.

 

  

Q.17 캐나다 보건부는 가정에서 오존발생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집 오존발생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A.17 소비자들은 오존발생기 제품판매자 또는 제조회사들과 반송이나 환불제도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18 오존발생기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면요?

 

A.18 캐나다 보건부는 소비자로부터 오존발생기에 대한 불만들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두 종류의 상업용 제품이 가정용으로 판매된 경우가 있었고, 노인들의 경우에 오존발생기와 관련한 호흡기 문제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제품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1999년 2월5일에 언론에 알려지자, 가정에서 오존발생기를 사용하면서 호흡기문제를 경험했다는 많은 소비자의 전화가 접수되었습니다.   

 

  

Q.19 배터리형의 공기정화기도 문제가 되는 것인가요?

 

A.19 우리의 경고는 의도적으로 오존을 발생하도록 고안된 모든 공기정화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플러그인형인지, 강선형(hard-wired)인지, 배터리형인지 상관이 없습니다. 캐나다 보건부는 배터리형 제품들은 CSA 인증항목에 잡히지 않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Q.20 캐나다 보건부는 가정에서 오존발생기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A.20 실내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현재 판매된 오존발생기가 야기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많은 위생과 청결방법이 있습니다. 실내공기오염을 줄이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일련의 세가지 방법에는, 원인제어(오염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제어하는 방법)와 환기(외부공기를 유입시켜 실내의 오염물질을 배출시키거나 희석하는 방법) 및 공기정화(믿을 수 있는 공기 정화법을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를 들 수 있습니다. 캐나다 주택공사(CMHC)는 “공기정화 가이드북 – 당신 가정의 실내공기 문제를 진단하고 정화하는 법”을 출판했습니다. 1-800-668-2642로 전화하면 소정의 비용으로 주문하여 참조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부분****

 

셋째로, 오존은 공기 중에 포함된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알러지 유발물질을 제거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일부 오존발생기는 “이온발생기(ion generator)” 또는 “이온기(ionizer)”가 본체에 붙어 있습니다. 이온기는 분자를 산란시켜서 음전하 또는 양전하를 갖게 하여 공기 중에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이 이온들은 공기 중에 전하를 갖고 있는 다른 입자들과 결합하게 되어, 입자들이 벽이나 가구의 표면에 달라붙게 됩니다. 그리고 서로서로 엉겨 붙기도 하는데 이들은 공기 중에서 침전되어 제거됩니다. 최근에 효과적인 필터나 정전기성침전장치 들과의 비교실험을 한 결과, 이온기가 먼지, 담배연기, 꽃가루, 곰팡이 포자들을 공기 중에서 제거하는데 별로 효과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Shaughnessy et al., 1994; Pierce, et al., 1996). 그러나 정전기성침전장치, 이온발생기, 필터장치와 같은 공기정화기는 다양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알려집니다.(U.S. EPA, 1995).

답글 남기기